본문 바로가기
여행 관심분야

제 1부 돈은 빚이다 [금융 자본주의]

by 구름1 2013. 10. 9.
http://tvpot.daum.net/v/p0417uzv4HvtgOvptOuGuZt


방송일 2012.09.24  |  재생 249468
시청자게시판
다큐프라임
 |  매주 월.화.수.목 오후 09시50분 ~ 오후 10시45분
프로그램정보  |  편성표보기
제 1부 돈은 빚이다 [금융 자본주의] 

-아무도 말해주지 않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담았다 
-나 자신을 위해, 내 자식을 위해 꼭 알아야만 하는 돈의 흐름 
-이것을 모르고 살면 자본주의의 먹잇감이 된다 

우리는 늘 궁금했다. 왜 물가는 오르기만 하는 것인지, 왜 내 빚은 갚아도, 갚아도 사라지지 않는 것인지? 뉴스에서 늘 말하는 “서브프라임 모기지”가 도대체 무엇인지? 막연히 알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전혀 몰랐던 사실들, 하지만 꼭 알아야 할 진실들. 그런데 왜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 것일까? 나는 과연 자본주의 세상에서 조정당하며 살고 있는 사람인가, 아니면 제대로 살고 있는 사람인가? 

<우리는 자본주의의 진실을 알아야만 한다.> 
진실을 아는 자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 자본주의라는 끝없는 바다를 항해하며 사는 우리! 헤매지 않고 제대로 된 길을 찾게 해 주는 등대와 나침반은 진정 어디에 있는가? 이제 자본주의 시대에서 진실을 보는 방법, 새로운 돈의 원리가 지배하는 세계로 입문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돈이 돌고 도는 원리>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돈. 우리는 끊임없이 돈을 쫓으며 살고 있다. 그런데 그렇게 중요한 돈에 대해서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 아니 얼마만큼 알아야 할까? 1만원의 가치는? 이 한 장의 종이가 1만원의 가치를 갖는 이유는? 그것은 바로 믿음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그 가치를 믿는가? 돈에 숨겨진 은행의 마술 같은 속임수. 은행에는 이자가 없다? 은행에 보관되는 있는 돈은 우리가 맡긴 돈의 고작 10%. 그럼 우리가 맡기는 돈은 다 어디로 흘러가고 있는 것일까? 
은행의 탄생 배경부터 시작해서 은행이 나에게 숨기려 했던 모든 진실을 파헤치고, 금융 권력과 정치권력의 결합을 미국이라는 돋보기에 비추어 추적해본다. 그리고 갚아도, 갚아도 없어지지 않는 빚의 비밀, 우리가 금융의 덫에서 빠져나가지 못하는 현실을 낱낱이 해부한다. 
또한 세계 금융위기가 어떻게 나를 하루아침에 패배자로 만들 수 있는지 그 놀라운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보고, 위기를 극복하고 살아남아 자본주의 세상의 승리자가 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 본다. 

은행이 하는 것은 큰 야바위(shell game)입니다. 
- 엘렌 브라운 
(공공은행연구소(Public Banking Institute) CEO /변호사) 

은행에 예금된 돈의 90%는 은행에 있지 않습니다. 
- 제프리 잉햄(런던대 교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