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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관심분야

온라인광고용어, 검색광고용어, 용어설명, AD, CPC, CPM, CPA, 배너광고

by 구름1 2011. 3.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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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용어를 정리했습니다.
전체 온라인 광고시장과 검색광고시장에 대해서 점차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어지는거 같습니다.
CPC, CPM, CPA 등 혼란스러운 단어들이 많은데 이번에 확실이 알고 가시는것도 좋을거 같습니다.


Account

광고주를 말하며 흔히 Client라고 부릅니다.
온라인 광고는 통상 광고주 -> 대행사(Agency) -> 미디어렙사(Media Reps.) -> 매체(Media)의 형태로 집행됩니다.

AD (advertising, advertisement)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란 주로 배너광고를 말하며 배너광고는 픽셀(pixel) 사이즈로 지정되는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배너광고는 플래쉬 또는 gif, jpg 파일로 제작되어 현란한 움직임, 3~4컷 정도의 단순한 프레임 변동, 단컷 이미지로 구현됩니다. 배너광고 제작은 ‘크리에이티브’로 대변되며 배너광고 외에 텍스트 광고, 컨텍스트 매칭 키워드 광고, 검색 광고가 있습니다.

 
AD server

온라인 광고는 집행하는 매체사에 광고를 관리하는 서버를 따로 두어 광고물을 올리고 내리며, 각종 타겟팅 기법을 적용해주고, 통계를 체크하는데 쓰입니다. 매체사에 광고서버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통상적으로 미디어렙사에 필수적으로 갖추어 전문적인 광고 관리를 해줍니다.

 
AE (Account Executive)

대행사에서 거래 광고주를 관리하는 담당자를 말합니다.

 
Avg. Duration Time

유저의 해당 매체 평균 체류시간을 말하며 측정 기간 중 해당 매체에 방문한 순방문자(UV)의 1인당 평균 체류시간으로 분 단위로 표시됩니다. 체류시간이 긴 매체일수록 매체 충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광고효과도 뛰어납니다. 다만,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송국이나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 계산법) Total Duration Time / Total UV

Avg. Page Views

유저가 해당 매체에서 소화해내는 평균 페이지뷰를 말하며 측정 기간 중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순방문자(UV)의 1인당 평균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평균 체류시간과 비례하며 역시 볼만한 컨텐츠가 많고 충성도가 높은 유저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매체일수록 평균 페이지뷰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

Banner AD

흔히 많이 접하는 배너광고입니다. 배너광고는 픽셀(pixel) 사이즈로 지정되는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배너광고는 플래쉬 또는 gif, jpg 파일로 제작되어 현란한 움직임, 3~4컷 정도의 단순한 프레임 변동, 단컷 이미지로 구현됩니다. 배너광고 제작은 ‘크리에이티브’로 대변됩니다.

Bidding

해당 광고상품을 경쟁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는 방법으로 광고주가 원하는 가격을 입찰해서 낙찰 받은 경우에 해당 상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색광고에서 많이 쓰입니다.

Budget

광고 예산을 말합니다. 광고주가 일정 광고 캠페인에 쓰는 전체 광고비, 전체 광고비 중 해당 매체에 집행되는 매체 광고비가 있습니다.

Campaign

광고주가 일정기간 동안 사용할 목적으로 광고전략을 설정한 뒤, 그에 따라 여러 개의 광고물을 만들어 다양한 매체에 일정기간 동안 집행하는 활동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주가 광고 목적을 가지고 단위별로 집행하는 행동을 광고 캠페인이라고 부릅니다.

Click

유저가 광고를 클릭한 횟수를 말합니다.

Conversion rate

전환율이라고 하며 온라인 광고를 통해 방문(클릭)한 유저들로 하여금 광고주가 원하는 행위(구매, 회원가입, 전화문의 등)를 한 방문자들의 수를 백분율로 계산한 것을 말합니다.

Cookie

웹 브라우저에서 현재 상태를 보관하기 위해 임시로 사용하는 데이터 파일이름입니다. 유저가 지난번에 접속했을 때의 환경과 같은 정보를 쿠키에 저장해두고 이를 다음 접속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광고에서는 해당 광고가 유저에게 1회 이상 노출이 안되길 원한다던가 반대로 해당 광고가 같은 유저에게 집중 노출이 필요할 때 주로 쓰입니다.

CPA (Cost per Action)

광고를 클릭하고 들어온 유저가 광고주가 목적으로 한 행동(회원가입, 이벤트 참가, 구매 등)을 할 경우마다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매체보다는 광고주가 선호하는 광고 집행 방식이며 현재는 주로 DM(이메일) 광고에서 종종 쓰입니다.
※ 계산법) 광고비=건 수 x 건 당 수수료

CPC (Cost per Click)

노출에 관계없이 한 번 클릭이 일어날 때마다 책정된 광고단가가 소진되는 종량제 형태의 광고입니다. 이 때 광고단가란 키워드마다 차이가 있으며, 인기 높은 키워드일 수록 단가가 높습니다. 주로 입찰을 통해 단가가 형성되므로 실시간 가격변동이 발생됩니다. 배너 광고 보다는 키워드, 검색광고에 많이 쓰이는 광고 집행 방식입니다.
※ 계산법) CPC = 광고예산 / 클릭수 - 종량제의 경우
※ 광고비=클릭당비용(CPC) x 클릭수

CPM (Cost per Millenium / Cost per Thousand Impression)

광고 노출 1,000회당 소요되는 광고비를 말합니다. 현재는 일반적으로 월정액제 광고란 의미로도 사용되며 매체력의 차이, 광고 위치, 광고 형태에 따라 CPM 단가 차이가 있습니다. 매체력이 높고 좋은 위치에 특수 광고일수록 CPM 단가가 높겠죠? 포털이나 언론사의 자체 광고 상품들은 거의 CPM으로 집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계산법) CPM=1,000 x (광고비 / 광고 노출수)

Creative

배너 등의 광고물을 제작하는 행동을 칭합니다.

CTR (Click-Through Rate)

클릭율을 말하며 광고 노출수 대비 클릭한 비율을 백분율로 환산한 수치를 말합니다. 클릭율이 높을수록 효과가 좋은 광고이겠죠?
※ 계산법) CTR = (클릭수 / 노출수) x 100

Direct Mail (DM)

광고.홍보 등을 위하여 쿠폰이나 안내문등 웹페이지를 e-Mail로 광고주의 목적에 맞게 특정 타겟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Display AD

일반적으로 배너 광고를 디스플레이 광고라고 합니다.

Duration Time

유저의 해당 매체 체류시간을 말하며 측정 기간 중 해당 매체에 방문한 순방문자(UV)의 1인당 체류시간으로 분 단위로 표시됩니다. 체류시간이 긴 매체일수록 매체 충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으며 광고효과도 뛰어납니다. 다만, 동영상 컨텐츠를 제공하는 방송국이나 동영상 사이트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Forecasting

해당 광고의 예전 집행 데이터를 통해 광고 효과를 미리 예측해 광고주에게 판단할 수 있게끔 자료를 제시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Frequency

캠페인 진행 시 타겟 한명에게 노출되는 평균 광고 횟수를 말합니다. 프리퀀시는 매체사 또는 미디어렙사에서 조정이 가능해서 타겟 한명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광고가 타겟 한명에게 7회 이상 노출되어야 1회 클릭이 일어난다고 합니다.
※ Frequency = 타겟 노출 / 타겟 UV

Impression (imps)

광고 노출 횟수를 말합니다. 사이트의 특정 페이지가 열리면서 광고가 1번 노출된 경우를 1 impression이라고 합니다. 배너 광고의 경우 해당 배너파일이 서버로부터 첫 번째 불려질 때 1번 노출된 것으로 봅니다.

Inventory

매체에서 일정한 기간 내에 팔 수 있는 광고 총 분량에서 팔린 광고의 물량을 뺀 현재 광고를 팔 수 있는 노출수를 의미합니다.

Insertion Order (IO)

광고를 집행하기 전 광고를 집행하고자 하는 광고주나 대행사, 미디어렙사에서 작성하는 광고 계약 내용 전반에 관한 내용이 수록된 게재 신청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계약서를 대신하며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법적인 분쟁 시 증빙 서류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Landing Page

광고를 클릭했을 때 연결되는 페이지를 말합니다. 주로 광고주가 홍보하고자 하는 내용이 담긴 광고주 페이지이며 새창(blank)으로 띄우는게 일반적입니다.

Media

온라인 광고에서 광고가 집행되는 매체를 말합니다. 포털, 커뮤니티, 언론사, 쇼핑몰 등 모든 매체를 통틀어 미디어라고 합니다.

Media Mix

여러 매체의 유형을 분석한 후 광고주 캠페인에 가격 대비 광고 효과가 가장 좋은 매체들을 조합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매체 안을 만드는 작업을 말합니다. 미디어렙사에서 전문적으로 맡아서 하는 역할입니다.

Media Planner

매체 광고에 대한 풍부한 지식으로 최적의 미디어 믹스안을 만드는 사람을 말합니다.

Media Reps.

미디어렙사이며 대행사에게 최적의 미디어 믹스안을 제시해 대행사 해당 캠페인 물량을 받아 매체에 집행해주는 역할을 하는 회사입니다.

Page View

유저가 해당 매체에서 소화해내는 페이지뷰를 말하며 측정 기간 중 해당 사이트에 방문한 순방문자(UV)의 1인당 페이지 조회수입니다. 체류시간과 비례하며 볼만한 컨텐츠가 많고 충성도가 높은 유저들을 많이 확보하고 있는 매체일수록 페이지뷰가 높다고 보면 됩니다.

Query

일반적으로 검색 유저가 해당 키워드로 검색하는 행위를 쿼리라고 부르며 몇 회를 검색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를 말합니다. 검색하는 행동은 해당 검색어에 대한 지식을 캐내기 위한 행동이므로 쿼리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검색 쿼리가 높을수록 검색 광고 효과가 있으므로 검색 쿼리가 높은 네이버, 다음 등 대형 포털 매출 중 검색광고 매출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Rolling

광고가 한 영역에서 고정으로 노출 되는 것이 아닌 다른 배너들과 같이 노출될 경우, 광고를 랜덤으로 롤링으로 노출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단, 광고별로 프리퀀시를 조정해 똑같은 조건하에 랜덤으로 롤링시키는 경우는 드물며 광고별로 다른 조건으로 프리퀀시가 정해져 랜덤으로 롤링되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Rotation

광고가 한 영역에서 고정으로 노출 되는 것이 아닌 다른 배너들과 같이 노출될 경우, 광고에 리스트를 설정해 순차적으로 광고가 순번대로 노출되는 것을 말합니다.

Skyscraper AD

모니터를 마주보고 있는 상태에서 유저의 시선을 끌기 쉬운 웹 페이지 좌.우측에 위치하여 수직으로 길게 내리 뻗은 직사각형 모양의 광고입니다.

SMB (Small & Medium Businesses)

중소형기업 광고주를 부를 때 흔히 쓰는 용어입니다.

Target

타겟이란 광고 목표에 광고메시지를 집중적으로 전달하고자 하는 대상의 집단을 말합니다. 타겟을 분류할 때에는 일반적으로 나이, 성별, 직업, 지역 등이 쓰입니다.

TI (Floating)

사이트의 컨텐츠를 가리고 레이어 형태로 컨텐츠 위에 나타나는 배너광고로 유저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집중도가 좋아 효과가 매우 좋은 광고입니다. 대개 close 버튼이 있어서 버튼을 누르면 배너광고가 사라집니다.

Thumnail AD

언론사 사이트 기사페이지에 흔히 볼 수 있는 광고로 일반적으로 썸네일(조그마한 이미지)과 짧은 텍스트 두 줄로 광고 형태가 이루어집니다. 대개 롤링보다는 고정으로 노출되며 스크롤 할 때 같이 따라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Unique Click (UC)

광고를 클릭한 수에서 한 유저가 중복으로 클릭한 경우를 배제한 수치입니다.

Unique Visitor (UV)

사이트에 방문하거나 광고에 노출된 유저 중 중복된 유저를 배제한 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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